경기대학교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W중심대학 사업은 산업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SW중심으로 대학 체계를 혁신하고,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수요에 부합하는 SW 전문·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정부 사업입니다. 경기대는 SW중심대학 2단계 시작 첫 해인 2021년에 신규대학으로 선정되어 ‘SW혁신을 선도하는 K-안전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음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첫째, SW교육을 수용하도록 대학을 혁신합니다. SW교육을 담당하는 SW경영대학 및 SW융합 교육을 총괄하는 K-With 융합교육원을 설치하고, K-안전 인재양성을 위하여 국내유일의 SW안전보안 전공 및 국내최초로 K-안전교양을 신설하고, 우수 교수진 대폭 확대 및 산업수요 친화적인 학사제도 개선 등입니다.
- 둘째, SW전공교육을 강화합니다. 산학수요 기반의 인공지능 및 SW안전보안 등을 신설하여 연간 243명의 SW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국내 최초로 전학년 참여하는 가상기업 성장 프로그램인 SW상상기업을 수행하며, 학생 스스로 SW 신기술 분야를 선택하는 자기설계트랙 운영 등입니다.
- 셋째, SW융합교육을 확대합니다. 학교특성 및 지역산업을 고려한 ‘SW+시스템·경영·안전·관광’등 융합교육과정을 대폭 늘려 연간 600명의 융합 전문가를 배출하고, 재학생 누구나 언제나 SW·AI를 쉽게 학습하도록 SWAIG 교과목을 운영하고, 국내 최초 K-안전 나노디그리 수여 등입니다.
- 넷째, SW교육 성과물의 공유 및 확산입니다. 경인지역 대학과 학점 교류 및 교재를 공동 개발하고, 인근 대학과 교육 콘텐츠를 공유하며, 수원 소재 초중고에 SW교육지원 및 진로지도, K-안전 콘텐츠 공유, 재학생 중심의 SW봉사단 운영 등입니다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하여 SW중심대학 사업단(SHIP사업단)을 총장 직속화 하였습니다. 사업단 이름인 SHIP은 자기주도적인 교육(Self-motivated), 초융합적인 교육(Hyper-converged), 지속 가능한 개선적인 교육(Improving), 실전적인 산학교육(Practical)을 의미하며 SW중심대학에서 제공하는 SW 전문·융합 교육을 통하여 거북이로 입학한 학생이 졸업 시 거북선(turtleship)으로 거듭나기를 간절히 기대합니다. 목적한 바대로 사업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재학생, 교직원, 졸업생뿐만 아니라 산업체 및 외부 기관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