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SW 혁신을 선도하는 K-안전 융합인재 양성
– 경기대학교 SW중심대학

인사말

안녕하세요.
경기대학교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시다시피, SW중심대학 사업은 산업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SW중심으로 대학체계를 혁신하고,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수요에 부합하는 SW 전문·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정부 사업입니다. 경기대는 SW중심대학 2단계 시작 첫 해인 2021년에 신규대학으로 선정되어 ‘SW혁신을 선도하는 K-안전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음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첫째, SW교육을 수용하도록 대학이 혁신합니다. SW교육을 담당하는 SW경영대학 및 SW융합 교육을 총괄하는 K-with 융합교육원을 설치하고, K-안전 인재양성을 위하여 국내유일의 SW안전보안 전공 및 국내최초로 K-안전교양을 신설하고, 우수 교수진 대폭 확대 및 산업수요 친화적인 학사제도 개선 등입니다.
  2. 둘째, SW전공교육 강화입니다. 산학수요 기반의 인공지능 및 SW안전보안 등을 신설하여 연간 243명의 SW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국내 최초로 전학년 참여하는 가상기업 성장 프로그램인 SW상상기업을 수행하며, 학생 스스로 SW 신기술 분야를 선택하는 자기설계트랙 운영 등입니다.
  3. 셋째, SW융합교육 확대입니다. 학교특성 및 지역산업을 고려한 ‘SW+시스템·경영·안전·관광’등 융합교육과정을 대폭 늘려 연간 600명의 융합 전문가를 배출하고, 재학생 누구나 언제나 SW·AI를 쉽게 학습하도록 SWAIG 교과목을 운영하고, 국내 최초 K-안전 나노디그리 수여 등입니다.
  4. 넷째, SW교육 성과물의 공유 및 확산입니다. 경인지역 대학과 학점 교류 및 교재를 공동 개발하고, 학교 인근 전문대에 교육 콘텐츠를 공유하며, 수원 소재 특성화고에 SW교육지원 및 진로지도, K-안전 콘텐츠 공유, 재학생 중심의 SW봉사단 운영 등입니다.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하여 SW중심대학 사업단(SHIP사업단)을 총장 직속화 하였습니다. 사업단 이름인 SHIP은 자기주도적인 교육(Self-motivated), 초융합적인 교육(Hyper-converged), 지속 가능한 개선적인 교육(Improving), 실전적인 산학교육(Practical)을 의미하며 SW중심대학에서 제공하는 SW 전문·융합 교육을 통하여 거북이로 입학한 학생이 졸업 시 거북선(turtleship)으로 거듭나기를 간절히 기대합니다. 목적한 바대로 사업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재학생, 교직원, 졸업생뿐만 아니라 산업체 및 외부 기관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권기현 교수

경기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단장

권기현 교수님 사진
scroll top